본문 바로가기
지식/전자공시

[윤킴] 주식이란 무엇인가

by Yun Kim 2016. 6. 2.

[윤킴]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이란 주주가 자본을 기여한 출자자로서 회사에 갖는 권리나 의무를 표현한 것이다. 보통 ‘A기업의 주식을 10,000주 보유하고 있다.’와 같이 말한다. 지분은 투자자 각자가 한 기업에 대해 소유하는 몫이나 비율을 의미한다. 가령 누군가가 발행주식수가 100만주인 A기업의 주식을 10,000주 가지고 있다면 그는 A기업의 1% 주주라 할 수 있다.

 

주식은 크게 ‘의사결정’과 ‘수익분배’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 의사결정은 자신의 지분만큼 회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고, 수익분배는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게 되면 이중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몫에 대해서 자신의 지분만큼 가져가는 것이다.

 

 

먼저 주주는 주주총회를 통해 자신의 지분만큼 회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이는 의결권(voting right)으로 구체화된다. 보통 국회의원이나 대통령 등 각종 공직자를 뽑는 선거에서는 1인 1표가 주어진다. 하지만 주주총회에서는 보통주 1주당 1표의 의결권이 주어진다. 즉, 주식의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50%+1주 이상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주주간 계약’에 따라 생기는 제약 정도를 제외하면 무소불위에 가까운 권력을 갖게 된다.

 

다음으로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하여 이익이 발생하게 되면 이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배당이 있다. 주주는 자신의 지분만큼 기업에서 주주에게 분배하는 현금이나 주식 배당을 얻을 수 있다. 혹시 나중에 기업을 청산하게 될 때도 마찬가지다. 채권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계약에 따른 우선순위와 지분의 비중에 따라 잔여재산에 대한 권리를 가지게 된다.

 

[윤킴투자학] 좋은 주식을 고른다는 것 (http://yunkim.net/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