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실전 재테크

펀드투자 - 쉬우면서도 강력한 분석 방법(용어)

펀드투자 - 쉬우면서도 강력한 분석 방법(용어)


'주식펀드란 무엇인가? 여러 명의 투자자를 모아 큰 투자자본을 만든다. 그리고 이렇게 모인 자본을 전문투자가가 당신을 위해 투자한다. 이게 전부이다.' 


보도 섀퍼는 저서 <돈>을 통해 펀드에 대한 간단 명료 정의를 내렸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펀드투자는 최선책이 아니다. '전문투자가'라 칭하는 펀드매니저가 나 대신 투자하는 간접투자의 형태를 띄기 때문이다. 큰 돈을 벌고자 한다면 직접투자를 하는 게 맞다. 


다만 자본이나 시간이 부족해 직접 투자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펀드투자가 차선책이 될 수 있다. 펀드투자는 자신이 직접 나가 싸우는 대신 전문투자가라는 용병을 고용하여 그에게 대신 싸우게(투자하게) 하는 것이라 보면 된다. 


참고로 펀드 가입방식으로는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 두 가지가 있다. 적립식 펀드는 일정기간마다 일정금액을 나누어 장기간 투자하는 펀드로, 목돈 없이도 투자가 가능하며 가격(주가) 등락에 따른 위험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거치식 펀드는 가입할 때 목돈을 납입하고 추가적인 납입을 하지 않는 펀드로, 주가 상승시 적립식 펀드에 비해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 네이버 시퀀스검색 ™펀드 스마트파인더

 

펀드에 가입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어떤 펀드에 가입할 것이냐?'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네이버에 "펀드"를 검색하면 '시퀀스검색 ™펀드 스마트파인더'에는 무려 4,000개가 넘는 펀드가 조회된다. 짜장면이냐 짬뽕이냐를 고르는 순간에도 고민하는 우리의 삶을 돌아보면 수천 개나 되는 펀드 중에 나에게 맞는 펀드를 선택하기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결국 수많은 펀드들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펀드를 분류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다행스럽게도 펀드의 명칭에는 해당 펀드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적혀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용어만 제대로 이해해도 어떤 펀드인지 파악하는데 한결 쉬워질 것이다.



자산운용사
보통 처음에는 자산운용사의 이름이 적혀 있다.

 

투자전략
자세한 내용은 ‘투자설명서’를 읽어 보아야 하겠지만 자산운용사 뒤에 적힌 ‘차이나', '인도' 혹은 '중소형', '성장', '배당' 등의 내용을 보면 해당 펀드의 성격을 쉽게 알 수 있다.

 

투자자산
증권펀드는 투자자산을 증권(주식, 채권 등)에 50% 이상, 부동산펀드는 부동산에 50% 이상 투자한다. 특별자산펀드는 증권과 부동산을 제외한 투자 가능 모든 자산(원자재, 미술품 혹은 예술품, 날씨 등)에 50% 이상 투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는 증권펀드를 판매한다.

증권펀드의 종류는 주식형, 채권형, 주식혼합형 등으로 분류된다. 주식형펀드는 주식에 60% 이상, 채권형펀드는 채권에 60% 이상, 주식혼합형펀드는 주식에 6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채권혼합형펀드의 경우 채권에 6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투자한다.

 

법적 속성

펀드는 ‘신탁형’으로도 만들어질 수 있고 ‘회사형’으로도 만들어질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신탁형으로 만들어진다. 참고로 ‘뮤추얼펀드’는 그 법적 속성 상 회사형펀드에 속한다.

  

재간접펀드
‘재간접형’ 펀드는 해당 펀드가 다른 펀드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자형펀드와 유사하지만 재간접펀드는 모펀드 뿐만 아니라 투자대상이 되는 모든 펀드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전환형펀드
‘전환형’은 투자자가 자유롭게 펀드를 갈아 탈 수 있는 펀드다. 엄브렐러(Umbrella)펀드라고도 한다. 전환형펀드는 환매수수료 부담이 없애준다.

 

모자형펀드
펀드에 ‘자(子)’ 라는 단어가 붙게 되면 해당 펀드가 전체 ‘모자(母子)’형 펀드구조에서 ‘자’의 지위를 갖는다. 자펀드에 투자할 경우 이 자펀드는 ‘모(母)펀드’에만 투자하게 된다. (주식이나 채권 등의 개별자산에 투자하지 않음)

자산운용사 입장에서는 모(母)펀드만 집중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더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펀드 클래스

A, B, C 등의 알파벳은 펀드의 클래스를 나타낸다. 클래스는 판매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이나 투자자금 모집방법 대상에 따라 분류된다.


- 네이버 금융. 메리츠코리아증권투자신탁 패밀리 펀드 정보

 

클래스 A : 선취판매수수료 부과
클래스 B : 후취판매수수료 부과
클래스 C : 선, 후취판매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음
클래스 D : 선, 후취판매수수료 모두 부과
클래스 E : 온라인 전용
클래스 F : 펀드 및 기관투자자 전용
클래스 H : 장기주택마련저축 전용
클래스 I : 고액거래자용
클래스 P :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에 근거하여 설정됨
클래스 W : Wrap Account 전용 펀드
클래스 J : 집합투자업자가 직접 판매
클래스 S : 펀드슈퍼마켓  전용


​A클래스는 펀드투자 초기에 일회성으로 내는 수수료(판매수수료 또는 선취수수료)가 높은 대신 투자기간 내내 내는 비용(판매보수)이 적다. 반면 C클래스는 펀드 투자 초기에 내는 수수료가 없는 대신 투자기간 동안 내는 비용(보수)이 높다. 해당 펀드가 인터넷 전용으로 판매되는 경우 펀드명 끝에 e가 붙는데, 만약 Ae형이라면 인터넷으로 판매되는 A클래스 펀드라 할 수 있겠다.

  1. M/D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Yun Kim M/D

      네 다른 운용회사도 공통으로 쓰입니다.
      성투하세요~^^